준비 없는 성형은 위험···수술 전 체크사항은?
2023-12-27 14:35:46
297

 

[메디컬투데이=최민석 기자] 한 해가 끝나고 새로운 해가 다가오는 시점이라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싶다거나 평소 고민이 있던 부분을 개선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또한 2023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후 겨울방학 기간이 다가오며 학생들의 성형외과 문의도 빠르게 늘어가고 있다.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생기는 기간에 성형수술을 통해 콤플렉스를 개선해 달라진 모습이 되고자 하는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가장 관심도가 높은 수술 중 하나는 쌍꺼풀수술이나 트임성형과 같은 눈성형이다. 회복기간이 비교적 짧은 편이며 눈이라는 한 가지 부위의 변화만으로도 전체적인 이미지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눈성형을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라고 생각해 성형 어플, 각종 커뮤니티 등으로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만을 가지고 병원을 쉽게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성형수술을 단순히 인터넷 정보만으로 결정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후기와 저렴한 이벤트 비용 등에 현혹돼 수술을 결정하기보다 직접 병원을 방문해 의료진의 경력, 병원이 갖추고 있는 안전 장비와 시스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본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병원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부분은 마취과 전문의 상주이다. 눈성형이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라 할지라도 마취과 전문의 상주를 확인해야한다. 또한 안면윤곽성형이나 가슴성형처럼 전신마취를 하는 수술은 마취과 전문의 상주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이다.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원은 정확한 마취 용량은 물론,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태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어 마취로 인한 사고 발생이 드물다.

또한 대리수술, 쉐도우닥터를 근절하는 ‘수술실명제’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수술실명제는 의료진이 수술 전 상담부터 정밀한 검사, 수술, 치료, 케어까지 책임지는 것으로 의료진의 책임감과 수술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외에도 수술 중 응급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한 무정전 자가전력 공급 UPS를 비롯해 심장제세동기, 24시간 병동 간호사 근무 등 응급 상황에 필요한 시스템이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긴급상황을 대응하고 예방할 수 있다.

쥬얼리성형외과 황수진 원장(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은 “똑같은 수술이라도 약물에 반응하는 속도 등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개인별 세분화 된 안전시스템을 제공해 만일의 사태에 대응할 수 있는지, 숙련된 전문의가 수술하는지 등 꼭 확인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스피드상담신청

보기

상담전화
에이전시모집
모델모집
이벤트모아보기
이벤트 바로가기 닫기
▲TOP
카카오톡 상담 실시간상담
전화상담예약

소중한 상담문의 감사드립니다.

고객님의 상담에 최선을 다하겟습니다!

에러가 발생하여 처리되지 않았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해주세요.